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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인간 상호작용

태재 인간 중심 AI 센터 (Taejae Human-Centric AI Center)인간과 인공지능 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AI 기반 서비스를 더욱 인간 친화적이고 직관적이며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사람과 감성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공감형 AI 시스템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며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가상 인간, 소셜 로봇, 음성 인식 기반 비서(Assistant) 등 다양한 의인화 인터페이스(Anthropomorphic Interface)를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인공지능 스피커인 SK텔레콤 NUGU의 감성적 사용자 경험 구현을 주도했으며(월간 활성 사용자(MAU) 100만 명 이상), 코넬대학교(Cornell University)와 협력하여 소셜 로봇 브이요(Vyo)를 개발했습니다. 또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대화 속에서 사람의 감성을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가상 인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영유아, 시니어, 1인 가구 등 다양한 사용자층을 위한 AI를 연구하고 있으며, 이들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목적 지향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성준(Sung Jun Park)
태재대학교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학부 부교수/ 태재 인간 중심 AI센터 센터장

학력

  • 미국 조지아공대 공학 심리학(Engineering Psychology) 박사
  • 미국 미시간대학교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석사
  •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졸업

대표 경력

  • 2024년~현재 태재대학교 부교수
  • 2024년~현재 태재 인간 중심 AI 센터 센터장
  • 대한민국 최초의 인공지능 스피커 NUGU UX총괄(MAU 1천만 이상)
  • 삼성전자 의료기기 UX 설계로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 금상 수상
  • 2023년 상명대학교 우수강의상("AI+X융합 프로젝트")

대표실적

  • 영상 기반 사용자 반응 인식 및 공감 표현을 위한 가상 인간 AI 시스템 개발
  • 홈 IOT 모니터링 및 제어를 위한 소셜 로봇 Vyo 인터랙션 디자인
  • GenAI 기반 감성 사용자경험 및 Persona 원형 개발
  • GenAI 자문(SK경영경제연구소)
  • NIPA 민간 인공지능 신뢰성 시범인증사업 자문
대표 논문
  • Jung, S. Y., Kim, H. S., Jeong, S. Y., Lee, J. M., Li, X., Yoo, Y. J., & Park, S. (2024).Framework for Virtual Agent Interaction to Foster Empathy in Early School-Age Childre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motion and Sensibility Conference 2024 (pp. 149-151)
  • Cho, A.*, Park, S.*, Lee, H., & Whang, M. (2023). The Physiologic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Empathy of Video Content. Scientific Reports, 13(1), 20190. *co-first authors
  • Park, S., & Whang, M. (2022).Empathy in Human-Robot Interaction: Designing for Social Robo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3), 1989.
  • Park, S., Park, S. E., & Whang, M. (2022).Empathic Responses of Behavioral-Synchronization in Human-Agent Interaction. Computers, Materials & Continua, 71(2), 3761.
  • Park, S. & Catrambone, R. (2007).Social Facilitation Effects of Virtual Humans. Human Factors, 49(6), 1054-1060.
대표 특허
  • Republic of Korea. Patent 10-2024-0109347 (Applied). Few-shot Trained User-selective Prompt Generation Module-based Image Generation Method and Device, Kim, Manseo, Kim, H. S., Jin, S. H., Park, M. H., Byun, S. H., Lee, J. M., Paik, S. J., Kim, S. M., Park, S.H., & Park, S., August 14, 2024.
  • Republic of Korea. Patent 10-2024-0099634 (Applied). Image Analysis based Questions-Generation and Answers-Analysis System and Method, Lee, Jung Min, Jin, S., Lee, H., Kim, B., Lee, D., & Park, S., July 26, 2024.
  • Republic of Korea. Patent 10-2024-0096488 (Applied). AI-powered Discussion Analytics and Evaluation Feedback Service Methods and Systems, Kim, Han Sol, Noh, H., Byun, S., Moon, S., Kim, G., Lee, H., & Park, S., July 22, 2024.
  • United States. Patent 18/657,909 (Applied). Method for Real-Time Generation of Empathy Expression of Virtual Human Based on Multimodal Emotion Recogni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 Using the Method, Park, S., Yoon, D., & Lee, J., May 8, 2024.
  • United States. Patent 18/522,709 (Applied). Method and Device for Stepwise Purification of Sentences with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Kim, Manseo, Kim, J., Ahn, S., Jung, W., Jo, S., & Park, S., November 29, 2023.